을 것이라고 믿고 그 대안으로서의 무조음악을 기법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쇤베르크는 12개의 반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
서양 음악의 역사가 진행되는 동안 성경과 관계된 수많은 작품들이 작곡되고 연주되어왔다. 이러한 음악들은 대체로 성경의 내용들을 가사로 표현하거나 그 스토리를 바탕으로 ‘언어적으로’ 표현하였다. 하지만 20세기 작곡가 올리비에 메시앙은 이전의 종교적인 곡들과는 다른 방법으로 자신의 성
선법성, 화음연류, 다조성 등이 그 역할을 다하고 있었으며, 20세기에 이르러 대체로 전시대 즉, 낭만 후기 시대와 일치하는 세가지 경향(주요 노선)을 찾아 볼 수 있다.
① 각 민족의 민속적인 어법에서 의미 있는 요소들을 채택하고 있는 음악 양식이 계속해서 성장하였다.
② 20세기 초기의 새로운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Ⅰ. 개요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사람들은 쭉 자유로운 표현욕구와 이를 제지하는 형이상학적 계율 사이에서 끊임없이 방황과 갈등을 거듭해 왔다. 그래서 예술의 역사는 디오니소스와 아폴로의 영원한 갈등과 대립의 역사라고 한다. 디오니소스의 분출하는 생명력이 고개를 들 때마다 아폴로
Ⅰ. 개요
선사시대의 음악은 그래서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미개한 민족의 음악을 통해서 추측해 볼 수 있을 뿐이다. 대체로 간단한 리듬이 먼저 생겨나고 그 뒤에 간단한 선율이 덧붙여져 나갔을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사람이 땅위에 살면서 `문명`이라는 것이 생기기 시작한 것을 대개 기원전 3천년
스페인 국경 근처 남프랑스시르브 출생
스페인계 어머니의 영향
스위스 출신의 아버지의 격려
14세 때 파리 음악원에 들어감(1889~1905)
작곡가 학생 모임 “아파치”에 가입
평생의 친구 비네(Ricardo Vines)를 만남
1891년 피아노과 1등
1895년 퇴학 후 복학하여 가브리엘 포레에게 피아노를 배움
2대의
<현대 음악>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해인 1918년부터 1930 연대 초까지에 유행하던 신음악 경향, 1930연대에 고개를 든 신고전주의적 경향, 제2차 대전 이후까지의 세 시기를 현대 음악의 시기라고 한다. 20세기는 음악 역사상 세 번째의 신음악(New Music)이 탄생되었다. 즉 14세기의 아르스노바, 17세기의 바
가곡
넓은 의미로는 모든 노래를 가리키지만, 특히 시의 의미와 형식에 충실하고 예술적으로 세련된 음악을 말한다.발라드가 서사적인데 비해 리트는 서정적이다. 형식면에서는 같은 선율을 시의 각 절마다 반복하는 유절 가곡과 더욱 시에 밀착해서 시의 각 절마다 선율을 바꾸는 통작 가곡이 있다.
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